경제

뭔버스? 메타버스(metaverse)?

타라덩컨 2022. 12. 26. 22:23
반응형

이미지 출처 : https://pixabay.com/ko

메타버스(Metaverse)란?

메타버스란 가상공간이다. 현실에서의 상호작용을 가상 공간에 구현해낸 기술이다. 구현한 이 가상 공간에서는 여러가지 컨텐츠를 진행할 수 있다. 가상현실 / 증강현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가 합쳐진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유래  

가상을 의미하는 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이다. 닐 스티븐의 SF소설인 스노크래시에서 세계 명칭인 메타버스가 유래이다. 


반응형

왜 갑자기?

사람들은 생각한다. "그래서 메타버스 왜 핫한건데?" 복잡한듯하지만 생각해보면 쉽다. 코로나로인하여 경제와 IT기술은 10년 뒤의 환경이 일찍 찾아온것이다. 코로나로인하여 접촉이 불가피해졌다. 그로인해 회사업무, 학생들의 공부 등 

갑자기 뜬금없는 원격으로 모든것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을 직면하였고, 전혀 모르던 '줌' 이라는 화상프로그램으로 공부나 업무를 이어갔을 것이다. 나도마찬가지다. 원래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였으며, 그제서야 허둥지둥 대체프로그램등을 찾기 바빳다. 


메타버스의 활용법은?

코로나가 한창이고 메타버스의 활용이 대중화를 위해 시장에 진출하였다. 대학교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입학식이나 OT를 진행하는경우를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었으며, 학교에서 또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공부를 진행하는것을 보기도 하였다. 또한 접촉이 불가피해지자 축제또한 메타버스인 가상공간에서의 만남등을 여러가지 매체로 접목시키는것을 흔치않게 볼 수 있다.

 

저번편에 안내했던 NFT가 메타버스인 가상공간내에서 활용된다. NFT 예술품을 가상공간에서 꾸미거나 서로 거래를 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큰 예로 네이버가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 가 있다. 

https://app.zepeto.me/ko 

 

다음엔 블록체인에 관련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