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관련/여러종류의 심리학

사회생활에서 의사소통능력 TIP

타라덩컨 2023. 4. 9.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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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극적이라서 소통하기 힘든데.. 이번에 들어간 회사에서 걱정돼요 

이미지 출처 : www.freepik.com

 

의사소통의 중요성

효과적인 의사 소통은 모든 직장에서 중요한 기술이다. 팀장이거나 직원 또는 팀 구성원이든 관계없이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능력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의사소통 기술이 항상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은 아니며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단어를 찾거나 자신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좋은 소식은 직장에서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전략이 많이 있다 

 


의사소통의 전략!

  • 적극 경청 :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것이다. 이것은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질문하고,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고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을 매우 중요하다.
  • 명확하고 간결하게 말하기 :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 때 명확하고 간결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 용어나 지나치게 기술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말고 요점을 빠르고 정확하게만 전달. 요점에다가 이런저런 살을 붙여 보고하거나 소통하다보면 중점이 흐려지기에 듣는 사람도 의아해지기에 유의하자
  • 공감 연습 :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능력이다. 공감을 연습함으로써 더 강한 관계를 구축하고 동료들과 더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과도한 리액션은 좋지 않지만 적당한 리액션은 연습해두자
  • 비언어적 신호 사용 : 신체 언어 및 얼굴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 신호는 사용하는 단어만큼 중요하다. 자신의 비언어적 단서뿐만 아니라 대화 상대의 몸짓 행동도 어느 정도 관찰하면서 대화를 이어나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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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열린 마음을 가져라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열린 마음과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열린 마음으로 대화에 접근하려 노력하여야 한다. 폐쇄적인 태도는 절대 NO!!!!!
  • 피드백 제공 : 피드백은 커뮤니케이션 기술 향상에 필수적. 다른 사람에게 기꺼이 피드백을 요청하고 생산적이고 지원적인 방식으로 피드백을 요청해 보세요.
  • 오해는 명확히 : 오해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주요 장벽이 될 수 있다. 확실하지 않은 부분이 있으면 설명을 요청하고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했는지 확인하십시오.
  • 연습 :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하려면 연습이 필요하며, 대중 연설, 팀 회의 또는 동료와의 일대일 대화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연습할 모임을 통해 피드백과 더불어 경험을 가져보길 바란다..

 

위에 소개해드린 전략들만 기본적으로 인지하고 계신다면 여러분의 직장생활은 조금이나마 편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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