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관련/성격장애

조현형 성격장애(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

타라덩컨 2022. 12. 18. 15:00
반응형
나는 특별해! 어제 당했던 교통사고에서도 나는 멀쩡했어. 역시 나는 특별했던 거야!

이미지 출처 : https://www.freepik.com

조현형 성격장애란? 

우연한 사고나 외적 사건으로 인해 자신이 특별하거나 놀라운 의미 있는 사람이라고 잘못 해석한다. 미신적이거나 소문화권의 기준에 맞지 않는 초자연적 현상에 집중하며 미래의 일을 예지할 수 있고, 타인의 감정 및 생각을 읽을 수 있다고 믿는다. 즉 조현형 성격장애 환자들은 환자 자신을 초월적인 존재로 본다.

ex) 슈퍼맨, 초능력, 영생 등등 여러 가지의 환상을 갖고 있음


 

진단기준

  • A 친분 관계를 불편해하고 능력의 감퇴 및 인지, 지각의 왜곡, 행동의 괴 이성으로 구별되어 대인관계의 결함이 광범위한 형태로 나타난다. 하위 5가지 이상인지 확인해보자

1) 우연한 사건을 통하여 본인 자신을 특별하다고 믿는다

2) 행동에 영향을 주며, 문화권의 맞지 않는 이상한 믿음 또는 괴이한 사고를 갖고 있다.

3) 신체적 착각을 포함한 이상한 지각 경험

4) 과장적 또는 은유적인 생각이나 말을 한다.

5) 의심하거나 편집성 사고(편집성 성격장애와 분별할 줄 알아야 한다!!!!)

6) 기이하거나 편향된 행동이나 외모

7) 친하다고 하여 불안이 감소하지는 않으나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보다 편집증적인 공포와 관계되어 있는 사회적 불안이 보인다.

  • B 정신병적 장애 혹은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경과 중 발생한 것은 해당 기준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반응형

 

추가적 특징

조현형 성격장애 환자들은 특징 그 자체보다는 불안한 우울감 증상 때문에 흔히 도움을 구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단기적이나마 조현양상 장애나 정신병적 장애가 추가적으로 발병할 수 있다. 입원하는 30~50%는 주요 우울장애를 동반하기도 한다. 


발달에 따른 경과

조현형 성격장애 진단은 안정적이나 소수의 비율이 조현병이나 다른 정신병적 장애로 진행되기도 한다. 아동기와 총소년기에는 외톨이, 외톨이로 인한 사회 공포증, 그에 따른 학교생활에서의 학습부진 등 꼬리에 꼬리를 물 수밖에 없는 악영향을 받는다. 특이한 생각이나 언어, 기이한 환상으로 행해지는 행동 등의 모습은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렇기에 학교라는 집단에서 쉽게 아이들에게 따돌림 대상이 된다. 

 

마지막으로

학사 생활이나 인턴경험을 하면서 조현형 성격장애 환자들은 만나지 못했다. 하지만 진단기준이나 증상들을 이론적으로나마 접해보더라도 한눈에 알 수 있을 정도이다. 발달에 따른 경과 부분에서도 말했듯 내적인 영향도 있지만 주변 환경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환자들이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면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반응형